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일상

종합소득세 신고,납부. 지방세 납부. 종소세납부계좌오류

by 헤헤헤hehehe 2024. 5. 3.
반응형

작년11월에 폐업신고한 사업자가 있다.

폐업신고 전까지 매월 똑같은 매출이 있었다.

나는 카드 할부도 싫어하고 신용카드도 잘 쓰지 않아서 뭐든지 일시불!! 미루지 말고!! 바로 내는 성격이라

폐업신고를 하면서 바로 부가세까지 정리해서 납부를 했다. 

종합소득세도 나올걸 알고 있어서 조회를 하려고 했으나... 홈택스에서 조회가 되지 않더라.

기간이 정해져 있나보다. 낼 돈이 0원이어서 매출금액이 얼마 되지 않아서 안내도 되나보다 했는데...

5월이 되자마자 카톡이 왔다!!

나는 국세청에서 오는 문서나 건강보험등의 대부분 문서를 카톡과 네이버로 신청해서 우편대신 모바일로 확인하고 있다.

에휴 그럼 그렇지 ㅎㅎㅎ 종소세가 안나올 리가 있나!!!

 

 

1. 모바일로 종합소득세 확정신고, 납부하기

 

종합소득세 신고, 납부

 

 

1. 국세청에서 보낸 카톡을 확인하고 문서을 열람했다. 종합소득세와 지방세가 나뉘어져 얼마인지, 안내되었다.

2. 종합소득세는 확정신고 후 납부가 가능하고, 지방세는 별도의 신고 없이 가상계좌로 바로 납부할 수 있다.

3. 종합소득세 확정신고에 대해서 나는.. 이것저것 따지는것 없이 간편신고로 체크, 다음버튼만 눌러 완료했다.

4. 모바일의 가상계좌로 입금하려고 하니 계속 오류가 났다!! 카뱅에서 이체를 하려고 했는데, 어느 은행으로 입금을 하던 계좌가 없다고 나오는 문제가 생겼다.

5. 결국 데스크탑 pc를 켜고 홈택스에 들어갔다. 내가 신고한 내역을 확인하고 가상계좌를 문자로 받기를 클릭했다.

6. 문자로 받은 가상계좌에 카뱅으로 이체를 하니 또 잘 됨! 

 

 

개인적으로 종합소득세 신고, 납부는

홈택스와 간편인증어플등이 깔려있다면 굉장히 간편하다. 

그런데, 5월 한달동안 신고와 납부 기간이 동일해서 보통 신고와 납부를 같이 하게 되는데.. 작년에도 그렇고 올해도

똑같이 신고 후 바로 납부하려니 가상계좌로 입금이 안됨!!

작년엔 자꾸 계좌이체가 안되서 다다음날인가 계좌를 문자로 받고 입금했더니 되었고,

올해는 당일 가상계좌 문자받기 후 이체하니 되었다.

이걸 나만 겪는건가... 이상함.

 

홈택스 바로가기 버튼을 넣어둔다.

 

2. 모바일로 지방세 납부하기(위택스), 계좌오류

어쨌든.. 종소세 신고와 납부 완료!!

그리고.. 홈택스에서 지방세를 내려니 또 위택스에 가라고 한다.. 위택스는 즐겨찾기에도 없었고.. 어플도 안깔려 있는데

작년에 안낸건가?? 

신고가 필요 없으면 그냥 카톡에 온대로 가상계좌에 입금하면 되는데!!!

똑같이 가상계좌에 입금이 안된다... 하.... 넘나 짜증남!

 

결국 위택스 어플을 깔았다.

 

위택스 어플 지방세 납부

 

위택스를 깔고 실행하니 바로 팝업이 떴다.

개인지방소득세 신고, 납부 하란다.... 

간편인증으로 로그인하니 납부해야될게 1건이 떴다. 음.. 작년에 안낸건 아니구나.

환급도 좀 몇건 있으면 좋을텐데 ㅋㅋㅋㅋㅋㅋ

납부건수 1건을 클릭하니 남구청에 얼마를 내라고 딱 나와있다.

 

지방세는 종소세에 비해 10%정도라 부담이 없네 ㅋㅋㅋㅋㅋ 그래서 신고도 필요 없는건가.

어쨌든, 가상계좌가 자꾸 오류가 나므로 위택스에서 납부를 클릭했다.

캡쳐화면엔 없지만,

1. 계좌이체 선택

2. 은행과 계좌번호, 비밀번호 입력

3. 바로 이체됨.

의 순서로 잘 납부 되었다.

 

 

 

하.. 낼건 빨리 내야지.

돈 벌었다고 내라는 거니까 그냥 기분좋게!! ㅎㅎ

근데 진짜 가상계좌 나만 이런건지 당최 이해가 안간다. 이런 경험들 때문에 세금관련한게 더 짜증나는듯.

어쨌든  5월 종소세, 지방세 신고 납부를 완료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