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일상

아니 세금은 왜 어려운지?

by 헤헤헤hehehe 2024. 3. 15.
반응형

대구 앞산전망대

 

일단 답답하니까 뻥 뚤리는 사진부터 보고 시작해야지.

2024년 3월 1일

앞산전망대에서 바라본 풍경!

 

저 멀리 팔공산 꼭대기엔 눈이 쌓여있고, 사진엔 없지만 왼쪽에 낙동강까지 보이는 날이었다.

두류공원에 매화가 피어있어서 봄인줄 알고 가면 콧물에 빙구되기 딱 좋은 날씨!

 

아니 그건 그렇고...

세금은 왜 친절하지 않은가?!

내가 그정도로 못찾아먹는건 아닐건데... 정보나 내역이 올라와 있다면 말이야.

 

나는 2023년까지 개인사업자로 돈을 벌었는데, 거래처가 한곳뿐이라 세금계산서 발행도 한곳이었다.

작년 말쯤 엄청난 스트레스로 인해 잠시 쉬자고 결정을 내리고

폐업을 했다.

폐업신고를 하면서 부가세도 미리 내버리고, 종소세도 내려고 했지만 낼 수 없었다. 금액조회가 되지 않음.

 

그리고 2024년 3월..

비즈넵 이라는 대행업체의 광고를 클릭해서 종소세 환급액을 조회해 볼 수 있었는데..

(예전에 삼쩜삼을 이용해서 뭔가가를 환급받은적이 있어서 광고라도 클릭을 함.)

환급금의 30%가 수수료.............

심지어 부가세는 별도!!!

 

후기를 찾아보니 환급까지는 두세달이 걸리는데 수수료는 이틀만에 내라고 재촉을 하더란다.

뭔가 내가 돌려받을 돈이 있다는걸 알게해준건 고~오맙지만 너무하지 않나??

그리고 어차피 돌려받을 돈이 있다면 홈택스건 어디건 내가 찾을 수 있을거라고 생각했다.

원래 뭐든 대행어쩌고 하면 말만 그럴싸 하지 내가 하면 되자나?

 

그런데... 홈택스를 아무리 뒤져도 환급받을게 없다는거다.

그리고 뜬금없이(?) 부가세를 환급해준단다.

내 주위엔 개인사업자들도 다들 세무서를 끼고 있어서 그런지 부가세를 환급받는다는 사실 자체에 놀라던데.

그게 환급이 가능한 세금이었냐고.....

나도 몰랐지... 

 

부가세 환급은 정확히 기간과 받을 수 있는 방법, 세목이 정해져서 볼 수 있었는데

내 불만은 무슨 근거로 그 금액인지 알 수 없다는거다.

그냥 주니까 감사하고, 더 알고싶으면 개인적으로 문의를 해야하나? 관할 세무서에?

증여/상속세건으로 나는 이미 세금에 관해 개인적인 화가 쌓여있는 사람이기도 하지만..

세무서가 일단 절대로 친절하지 않고, 내 궁금증을 풀어주지도 않더라.

(돈 관련해선 어디든 친절하지 않지...)

 

그냥 금액에 대한 세부내용까지 안내해 줄수 있는거 아닌가?

통신사 요금명세서처럼.

어차피 있는 자료일텐데 왜 이렇게 세금은 불편함을 감수해야 하는지.

 

답답한 결론이지만

하여튼 부가세는 환급 내역을 자세히 볼 수 없었고

종소세는 비즈넵을 통해 환급내역이 ***,***원 정도가 있다고 알 수 있었지만 홈택스 어디에서도 확인할 수 없었다.

종소세 환급은 5월 납부 후 6-7월 사이에 다시 찾아보고 문의할 예정임.

 

하,

다시 사업자를 낼 예정인데... 신경쓸게 많아지니 또 고민이 된다.

 

답답하니까 또 좋아하는 사진 하나 올려야지

지즈카페 카페라떼

 

반응형

'소소한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것저것 취미-라탄소품  (0) 2024.03.22
상반기에 해야할 일-스케일링  (0) 2024.03.16
대구도.. 춥다...  (2) 2023.12.21
세상에나. 일년이 후딱 지나갔네  (1) 2023.12.18
퇴사, 새로운 시작!  (2) 2022.10.07